1호 노트 미니 노트북 태블릿 PC 2 in 1 리뷰 성능보면 과연 구매해도 될까?
- IT가이드/기기리뷰
- 2022. 5. 15.
쿠팡에서 절찬리에 판매 중인 1호 노트 미니 노트북 태블릿 PC 2 in 1이 있습니다. 이것을 봤을때 내가 사용해도 괜찮은것인지에 대한 의문점이 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 역시 이것을 프리뷰 하면서 느낀점인데 만일 모르고 이 노트북을 구매했을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겠다 싶어서 이렇게 프리뷰를 하고자 합니다.
1호 노트 미니 노트북 태블릿 PC 2 in 1 성능은?
우선 사양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CPU - 10세대 i5 10210Y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기본 쿼드코어 사양에 8개의 쓰레드를 지니고 있으며 웬만한 중급형 노트북에 탑재되는 CPU입니다. 이 사양은 어떤 게임이나 문서작업이나 인터넷 웹서핑 심지어는 영상편집도 가능한 수준의 성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을 CPU혼자서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부터 살펴봐야 하는 부분이 바로 메모리, 그래픽카드, 저장장치까지 삼박자가 모두 충족되어야 한다는 것을 미리 인지하시고 나에게 정말 필요한 물건인지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RAM - 8기가 혹은 16기가를 모델에 따라 탑재를 달리 하고 있습니다.
i5 10세대에서 인식을 할 수 있는 메모리는 DDR3 입니다. 현재 나오는 DDR4에 비하면 사양이 그리 좋지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사양은 적어도 2019년에 나왔다면 조금 각광 받았을 수도 있겠지만 현재는 구매한다 하여도 그리 메리트가 없습니다.
그래픽카드 - 내장그래픽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게임을 할 때 많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기타 성능에서도 언급을 하겠지만 효율적인 발열 해소를 위해 듀얼 히트 파이프를 설치하여 열을 배출하기 원할하도록 신경쓴 흔적이 보이지만 이는 CPU 열 하나를 커버하여 배터리 수명을 조금이라도 늘리겠다는 심산이 큽니다.
i5 10210Y에 탑재되어 있는 내장그래픽은 UHD급 그래픽에 기본클럭은 300MHz 최대 1Ghz 클럭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만약 디아블로 이모탈을 즐기려고 이 노트북을 구매한다고 할 것 같으면 무난히 구동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시간이 지나 추가 콘텐츠가 업데이트 될 경우 사양이 높아질 수 있기에 차후를 바라본다면 디아블로 이모탈 목적으로도 적합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지금 위에 보고 계시는 사양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사양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내장그래픽도 권장사양에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양을 타협한다면 와우정도는 즐길 수 있으니 와우저 여러분은 이동식 와우 구동용 컴퓨터를 보고 계셨다면 구매하셔도 아주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 12000mAh
배터리는 12000mAh 정도 탑재하고 있는데 LG그램(9300mAh)보다 훨씬 높은 용량을 지니고 있습니다.
무게 623g
아이패드와 동일한 무게를 지니고 있습니다. 오랜시간 들고다녀도 괜찮습니다. 만일 무게도 잡고 성능도 잡을 수 있는 외장그래픽 중 탑급인 MX계열을 탑재하였다면 훨씬 좋았을 뻔 했다는생각이 드는데 그럴 경우 가격이 올라가겠지요.
터치스크린, 터치펜 지원, 키보드 백라이트, 게임패드 탈부착 지원, 1920x1200 해상도
지금 이 제품을 판매하는 타이밍이 생각보다 좋을 수도 있는 것이 바로 디아블로 이모탈이 얼마나 흥행하느냐에 따라 위 제품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이 생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양은 윈도 모바일 게이밍에 최적화 되어 있다보니 리니지W, 리니지 2M 과 같은 게이밍 목적으로도 괜찮은 선택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다소 높아 갤럭시 탭이나 아이패드를 구매하여 즐기는 것이 화면크기로 봤을때에는 훨씬 나은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외부모니터연결 MicroHDMI
이게 이 노트북의 단점을 보완하는 장치인 것 같습니다. 마이크로 HDMI를 통해서 큰 화면으로 연결 할 수 있고 4k 해상도도 소화 할 수 있기에 큰 모니터에 연결하여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그래픽카드가 내장그래픽이기 때문에 외부 모니터 연결시 심각한 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되도록 외부 모니터 역시 1920x1080 해상도를 지원하는 즉, FHD모니터에 물려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큰화면이 그리울 경우)
결국 구매해도 되나?
와우를 한번도 해본적이 없지만 한번 던전을 돌때 많은 시간이 투입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디아블로 이모탈의 경우에도 충분히 구동될 수 있는 사양이고 게임패드와 터치 기능이 기본 지원되는 경우를 봤을때 이 두가지 게임을 목적으로 구매하신다면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다만 7인치에 그 큰 해상도인 1920X1200를 우겨넣었기 때문에 아이콘이 매우 작게 보이고 오랜시간 사용할 경우 눈의 피로감이 증대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물론 제어판에서 화면비율을 늘리면 되고 또 문서작업 역시 살짝 확대하여 글씨를 쓰면 되니 간단한 워드프로세서 목적으로는 괜찮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목적이면 괜찮습니다.
◆ 간단한 문서 작업, 블로그 작성, SNS목적용 - Good
◆ 논문이나 PDF 작성용도 (화면이 작아서 실수가 잦을 수 있음) - Not Bad
◆ 엑셀 수식 많은 문서 다루기 (화면이 작지만 구동에는 문제없음) - Not Bad
◆ 내장그래픽으로 구동할 수 있는 게임 (디아블로 이모탈, 와우, 스타크래프트2 등) - Not Bad
◆ 프리미어, 포토샵, 일러스트 등 그래픽 작업 (외장그래픽이 없어 높은 해상도 표현, 렌더링 시간 느림) - BAD
'IT가이드 > 기기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소 맥스틸 키보드 내돈내산 찐 후기, 장점과 단점 난 괜찮은데? (0) | 2022.06.22 |
---|---|
이마트 앱코 M660 후기 내돈내산, 이거 사고 레이저 키보드 갖다버림 (0) | 2022.05.18 |
GSW GS828L 청축 키보드 리뷰, 몇년지난 중고는 어떨까 (0) | 2022.05.01 |
앱코 KM350 1년 사용후기, 과연 어땠을까? (0) | 2022.04.27 |
로지텍 K240 내돈주고산 찐후기, 낮은키압 손가락 아프다면 꼭 보세요 (0) | 2022.0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