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환원제철 관련주 포트폴리오 추가해보기 [포스코 현대제철]

정부가 용광로를 전기로 대체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관심이 주목되고 있는 상황인데 수소환원제철 기술을 100% 도입을 해서 철강업계 탄소배출을 95%를 줄이겠다라는 정부의 계획을 세우고 있는 현황입니다.

 

 

따라서 수소환원제철 기술에 대한 부분에 관심이 많이 있는 상황인데 어떤 종목을 수소환원제철 관련주로 포함시킬 수 있는지 이유와 그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소환원제철이란 무엇일까?

 

포스코 뉴스룸 제공

수소환원제철이란 한마디로 용광로를 데우는 열을 석탄이 아닌 수소로 하겠다라는 의미로써 철을 데운다음 제조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현재 단점은 유동환원로는 자체적인 전기 생산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결국 외부전력을 끌어와야 하는데 이것을 신재생에너지로 한다는 개념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선 철을 데우기 위해서는 막대한 전기량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즉, 이에 부합하는 외부전력 중 가장 친환경에 가까운 형식은 바로 원자력밖에는 없는 상황이므로 유동환원로는 제작이 쉽겠지만 외부전기 수단을 만들기가 어려운 상황이므로 빠르게 전환절차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만일 이 상황을 가속화 하려면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대체에너지의 전환이 가속화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포스코

 

시총 : 29조 7307억원

순위 : 코스피 13위

PER : 13배 (투자적합)

PBR : 0.5배 (투자적합)

 

우리나라 최고 철강산업 기업이자, 철강 국내 최대 생산 기업입니다.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의 철강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주가

 

포스코 주가는 코로나 19의 경기장기침체우려로 인해 한차례 60일선이 붕괴하며 매도의 움직임과 매수의 움직임이 동시에 일어난 것을 볼 수 있어 [시세차익실현]과 [우려로 인해 전량매도]의 움직임이 동시에 일어났다고 판단할 수 있죠.

 

하지만 미국의 제로금리와 경기부양책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자 52주 최저치인 133000원에서 꾸준한 우상향을 거듭한 끝에 올해 5월 14일 380000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수타이밍은 20일 저항선 아래로 내려가면 그때 매수를 해보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재무제표

 

 

포스코 재무제표의 경우 매출액이 2020년 총 57조를 벌어들인 것을 볼 수 있는데 코로나 이전에 64조에 비하면 수익이 많이 줄어든 것이라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하락 이유는 매출액이 줄어든 상황에서 원가율과 판관비 부담과 그리고 고정비 비용이 가중되었기 때문입니다.

 

향후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의 확산세에도 백신을 맞으면서 공존해야 한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있는바 하반기 꾸준한 외형성장과 더불어 매출액을 유지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 포트폴리오 추가 이유

 

서두에서도 말씀을 드렸다시피 포트폴리오에 추가한 이유는 바로 탄소배출이 70% 가량 나오는 곳이 바로 제철사업이기 때문입니다. 즉, 제철산업만 온전히 이 부분을 줄일수만 있다면 탄소중립은 거의 완성이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미 현대차와 함께 협력하여 수소환원제철에 대한 연구와 개발협력에 들어갔으며 구체화가 이루어진다면 후일에 한번 더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제철

 

시총 : 6조 7307억원

순위 : 코스피 54위

PER : 5.49배 (투자적합)

PBR : 0.41배(투자적합) 

 

1963년 설립한 일관제철소로써 인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인천을 비롯한 포항 당진 순천 울산 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 현황입니다. 

 

 

주로 봉형강 열연강판 후판 냉연강판 등의 철강재를 제조하고 현대자동차에 들어가는 철강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에 이은 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주가

 

 

현대제철 주가는 코로나19 이후 큰폭으로 떨어진 12400원을 기록했으며 이는 52주 최저수치입니다. 하지만 이때 구매를 했다면 지금쯤 약 4만원 즉, 4배를 올려받을 수 있었는데 좀 아쉬울 것 같습니다. 

 

어쨌든 꾸준한 우상향을 거듭한 끝에 올해 5월 14일에는 55900원에 머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죠. 꾸준한 우상향을 거듭했다는 것은 영업실적이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매수타이밍은 현재 매출이 꾸준히 발생되고 있는 상황에서 급등 이슈는 딱히 없기 때문에 20일저항선 이하로 내려가면 그때 매수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재무제표

 

 

현대제철 재무제표는 작년 한해 매출이 18조에 달하며 작년 당기순이익면에서 4400여억원대의 손실을 입게 되었는데 특히 중국법인의 영향이 너무나 컸던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그리고 매출감소가 이루어지게 되면서 원자재가격 상승, 판관비 부담, 고정비 확대로 인해 영업이익이 전년대비하여 하락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포스코와 마찬가지로 제철산업은 여전히 유효하고 성장가능성이 있습니다. 하반기까지 꾸준히 사모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포트폴리오 추가 이유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수소환원제철에 대해서 연구 개발 협력을 약속하였고 만일 채용될 경우 두 회사에 가장 먼저 이루어질 것이 분명하므로 (자금, 규모면에서) 추가해보았습니다. 

 

 

결론

 

두 회사를 알아보았는데요, 두 회사의 주식의 등락이 무섭다면 철강 ETF도 좋은 선택입니다. (KODEX, TIGER) 그러므로 투자에 두려워마시고 꾸준히 장투를 해보신다면 분명 성공할 수 있을 줄 믿습니다. 

 

 

아래에서는 다른 추가정보에 대해서 안내를 해두었으니 참고하여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동환원로 관련주 알아보기

 

 

유동환원로 관련주 수소와 SMR 4종목 몰아보기 (2021년판)

그린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발표가 이어진 가운데 탄소를 가장 많이 내뿜는 산업인 철강산업을 중립화 하겠다는 일환으로 유동환원로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

v4unoffiguide.tistory.com

 

8월 공모주청약일정

 

 

2021년 8월 공모주 청약 일정을 알아보자

공모주 청약 일정을 기다리다 7월이 가고 있고 이제는 8월 공모주 청약 일정을 기다리는 처지가 되었습니다. 아마 SK바이오사이언스의 따상을 맛본 이들은 공모주청약 일정에 관심을 가질 수 밖

v4unoffiguide.tistory.com

 

주식정보들

 

 

롯데렌탈 공모주 청약일정과 전망 그리고 따상은?

롯데렌탈은 어떤 회사인가? 롯데렌탈은 자동차 임대업종에 분류가 되어 있으며 최대주주는 호텔롯데로 47% 입니다. 주력 매출상품은 O/A 사무기기 계측장비 생활가전 등 일반렌탈(묘미)이 있으며

v4unoffiguide.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