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용어챌린지] 양안관계의 뜻은 무엇이며 알아야 하는 이유

 

주식을 이해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세계 경제의 흐름입니다. 그 중에서도 양안관계를 필수로 알아두셔야 하는데요. 바로 대만의 반도체와 관련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과거 우리나라가 1997년 홍콩발 경제위기가 한창 부실했던 우리나라의 경제를 강타하듯 TSMC가 있는 대만에 관련한 문제는 우리나라도 남의 일이 아니기에 오늘은 양안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안관계란 

 

얼핏보면 대만의 대자도 들어가지 않은 단어인데 어떻게 붙여지게 된 것인지 궁금하실텐데요. 바로 서안(대륙) 동안(타이완)을 마주보고 있다하여 양안이라는 단어가 붙여지게 된 것이었습니다. 

 

 

 

대만이 특수한 이유

 

과거 중화민국 시절 장제스가 패배하지 않았다면 중국대륙은 그대로 민주화의 길로 걸었겠지만 민심을 얻지 못한 관계로 타이완 섬으로 옮겨간 이래로 쭉 다른 나라로 인식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시대는 중국대륙을 선택했고 그대로 타이완은 유엔에서도 그저 옵저버로써의 자리를 하고 있을 뿐입니다. 외교문제에서는 그렇게 됐을 지언정 정작 경제부문에서는 중국이 넘볼 수 없는 부분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오랜시간 다져온 반도체 기술과 하드웨어 기술입니다. 우리가 쓰고 있는 메인보드의 99%가 대만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CPU회사인 AMD도 대만에 위치해 있어 생산거점을 삼았을 정도니까요. 

 

 

대만이 갖고 있는 위상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는 대목일 것입니다. 외교에서는 중국의 눈치를 보느라 아무것도 못하는 상황이지만 이러한 특수성으로 인해 미국은 타이완 특별법을 제정하여 중국을 견제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공급망의 대부분이 중국에 넘어가버리면 막대한 경제적 타격을 입기 때문입니다. 

 

주식용어로써 다룬 이유는 바로 반도체 경제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며, 이는 꼭 경제적인 부분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닌 정치적인 내용을 다룰때에도 많이 쓰이고 있는점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식용어챌린지] 코스피 200이란

아마도 주식을 한번쯤 해보신 분이라면 코스피 200이라는 단어를 시도때도 없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리고 ETF 와 같은 상품에 투자도 해보셨을테고요. 그런데 코스피 200이 무엇이길래 그토록

v4unoffiguide.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