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그램 2022 16인치 (12세대) 16ZD90Q-EX56K RTX 2050 성능은?

 

 

그램은 과거로부터 시작해서 가볍기로 유명한 노트북 대명사였죠. 말그대로 1kg 이하대 무게를 지니고 있으며 휴대성과 성능을 동시에 잡은 LG 노트북 플래그 쉽 입니다. 그러나 오늘 소개하는 16인치 제품은 그간 지녀왔었던 그램의 공식을 깨버리는 제품 중에 하나입니다. 

 

LG그램 2022 16인치 라인업의 사양 - 출처 : 다나와

 

우선 무게는 1.29Kg(16인치) / 1.44Kg(17인치)

 

그램은 그간 960~980g 가량의 무게를 유지해왔었습니다. 그러나 16인치, 17인치대를 준비하면서 그램이라는 수식어가 깨졌습니다. 아래에서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하겠지만은 제가 다양한 노트북 무게를 접해본만큼 위 무게는 그리 지장은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RTX 2050을 탑재한 노트북 중에서도 가장 가벼운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어 i5-12세대 성능은?

 

코어 i5 12세대는 10나노미터 공정으로 제작이 되었으며 코어수는 12코어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i5-1240P는 8550 점수대에 위치해 있으며 웬만한 데스크톱 CPU와도 견주어도 뒤지지 않는 성능을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인데요. 그 이유는 소비 전력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소비 전력이 64W로써 평균 데스크톱 CPU와 비슷한 전력소모량을 갖고 있습니다. 즉, 배터리 수명은 아무리 늘려도 확보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단점이겠지만 CPU 12코어를 탑재했다는 것은 말그대로 딱 사용층이 정해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한마디로 찾는 사람만 찾는다는 것이지요.

 

CPU의 성능면에서 봤을때에는 프리미어프로, 애프터이펙트, 3D게임을 즐길 수 있는 최적의 프로세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 내장 그래픽이 아이리스 Xe인데 이것은 내장그래픽 중에서도 최고봉입니다.

 

 

디스플레이(모니터) 성능은?

 

해상도는 4K를 지원하고 있으며 내장그래픽 및 외장그래픽이 모두 4k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으므로 외부 모니터 연결에도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뭐 당연한 이야기이고 당연한 결과겠지요.

 

디스플레이 강자 답게 자체 개발 IPS 디스플레이 및 광시야각을 기본 지원하고 있으며 350nit를 지원하고 있는데 경쟁상대인 맥북프로는 1000nit를 지원하고 있어 선명도 면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눈으로는 정확히 알 수 없고 물을 디스플레이에 한방울 떨어뜨려보면 비교가 가능하죠. 

 

물론 위에서 설명을 드렸듯이 눈으로는 알 수 없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고 저정도 니트만으로도 충분히 밝고 선명합니다. 

 

 

메모리는 온보드인데 추가장착 가능?

 

메모리는 증설 및 탈착이 불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온보드(onboard)이기 때문입니다. 온보드는 메인보드에 납땜이 되어서 고정 형태로 나오는 것인지라 차후 메모리를 증설(추가장착)할 계획이시라면 그램은 거르셔야 합니다. 

 

다만 메모리가 16GB인데 그 어떤 영상 작업 및 디자인 작업에 전혀 꿀리지 않은 용량이므로 메모리 용량 자체에 문제가 없습니다만 아쉬운 것은 32GB까지 꽉꽉 채워 쓸 수 없다는 것이 다만 아쉬울 뿐이죠.

 

 

그램에 RTX 2050은 어떤 의미인가?

 

성능상으로는 나무랄 것이 없고, 그램만의 특별한 포지션이니까 장착하기를 잘 한것 같고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언론에서 최초 외장그래픽카드라고 하는데 최초 고성능 외장 그래픽카드라고 해야 맞습니다. 그간 외장그래픽카드인 MX 계열을 꾸준히 내왔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저는 그램에 RTX 2050을 탑재해서 나온 것을 보고 왜 이런 선택을 했을까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그램 브랜드에 그간 지포스 MX라고 해서 보급형 외장그래픽을 장착하고 나왔었는데 이번에는 특별히 RTX 계열을 장착한 것입니다.

 

MX 계열 역시 일러스트 벡터이미지 처리 및 고해상도 사진 처리, 영상 작업 등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RTX 2050m 은 나온지 꽤 된 그래픽카드이지만 여전히 현역이자 작동을 잘 합니다. 제가 MX 150 계열이 장착된 아수스 노트북을 이동용 편집컴으로 잘 활용을 해왔었으니까요.

 

날로 성능이 좋아지는 MX 계열을 장착해도 비디오메모리가 기본 2GB가 확보됨과 동시에 두께 및 무게를 그대로 유지하는 형태로 충분히 라인업 유지가 가능했을텐데 RTX를 채택해서 무게와 왜 두께를 늘렸는가에 대한 해석을 해보게 되었는데요. 

 

LG에서 RTX 2050을 장착한 이유는 그램 브랜드 최상위 라인업 환경을 조성하였다는 것과 향후 LG 브랜드로 나오는 얇은 게이밍노트북이 등장 할 수도 있다는 포석을 깔아 소비자의 반응을 테스트해보기 위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건 제 뇌피셜이니까 신경쓰지 마세요~ 

 

 

 

USB-PD 보조배터리는 몇 와트를 구매해야 하나?

 

참고로 소비전력은 65W로 되어 있기는 합니다. 그래서 보조배터리도 65W 배터리를 구매하시면 호환이 가능합니다. 제가 예전에 구매했었던 베이스어스 퀵차지 3.0 제품은 용량이 30000mAh 가량 되는데 해외배송이라 시간은 걸릴 지언정 구매하면 절대 후회하지 않습니다. 

 

이쪽으로 한번 알아보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광고링크 아닌 다나와 최저가 링크입니다.)

 

 

베이스어스 퀵차지3.0+USB-PD 65W 보조배터리 BS-30KP365 30000mAh (해외구매) : 다나와 가격비교

태블릿/모바일/디카>모바일 액세서리>보조배터리, 요약정보 : 보조배터리 / 30,000mAh / 고속충전 / USB-PD / 퀄컴퀵차지3.0 / 출력지원 / 5포트 / (타입A: 4포트) / (타입C: 1포트) / 총출력: 65W / 부가기능 /

prod.danawa.com

 

기타 사양은?

 

1) 충전케이블이 C타입이다. 넓은 호환가능

 

충전 케이블을 C타입으로 내었는데요. 이는 너무 잘 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타입 케이블 한개만 가지고도 이리저리 왔다갔다 할 수 있으니 말이죠. 대신 65W 이상 출력을 낼 수 있는 어댑터를 꼭 이용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되도록 정품을 이용하시는 편이 좋겠지요. 

 

2) 주의) 프리도스, 윈도 없음

 

윈도가 없는 프리도스 제품입니다. 따라서 위 내용을 참고하셔서 이참에 윈도 설치법을 배우시던지 아니면 아는 분에게 설치해달라고 요청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고급사용자들은 왠만하면 윈도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실속제품을 내어둔게 아닐까라는 생각입니다. 

 

3) USB 4.0, USB 3.2 탑재 

 

USB버전이 3.0에서 각각 3.2, 4.0으로 바뀌었는데요. 높아졌다고 하더라도 기존에 있었던 유에스비 모두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USB 4.0과 USB 3.2은 무엇이며 특징은?)

 

4) 배터리 용량 90Wh

 

배터리 용량이 90Wh로 책정이 되어 있지만 외장그래픽 및 고사양의 CPU로 인해서 4시간에서 6시간 가량 밖에는 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배터리 용량과 사용시간만 체크해보면 게이밍 노트북에 비해서 메리트가 없는 편입니다. 

 

5) 썬더볼트 4 탑재, 더 좋은 외장그래픽 사용가능

 

썬더볼트 3에서 업그레이드 된 썬더볼트 4가 탑재되었습니다. 본래 맥북에 기본 탑재되어 있는 사양인데 윈도에서도 이제 슬슬 탑재되어 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썬더볼트4는 현존하는 데스크탑 GPU를 장착할 수 있는데요. 

 

RTX 3080을 노트북에 연결해서 작업이 가능하므로 고급작업을 지향하시는 분께서는 그램을 구매해도 실망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가 생겼다고 볼 수 있는 셈입니다.

 

 

그러나 16인치 제품을 사용해보다가 외장그래픽이 필요해지면 데스크탑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외장그래픽카드 셋트를 또 다시 추가로 구매하면 여기서 200이 더 깨지기 때문입니다. 이럴바에야 차라리 맥북프로로 가는게 낫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관련 내용을 참조하셔서 고급사용자께서는 구매하시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이어서 결론으로 종합하여 말씀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

 

만일  RTX 2050을 보고 구매를 진행하는 것이라면 구매를 말리고 싶습니다. 저 금액이면 훨씬 좋은 게이밍노트북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범용 노트북으로써 무게도 외형도 성능도 어느정도 되는 애매한 포지션을 원하시는 분께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리미어도 해야 하고 게임도 어느정도 됐으면 좋겠고 (물론 사양타협해야 합니다) 엑셀수식 및 그래픽 작업 모두를 이용할 수 있는 그런 사양을 원하신다면 구매해도 괜찮겠습니다. 

 

하지만 저라면 이러한 애매한 포지션에 있는 노트북을 구매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