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현대자동차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현대자동차 주주라면 한번쯤 고민해봤을법한 변수 주제입니다. 바로 현대자동차가 러시아에서 어떤 영향을 갖고 있었고 또 철수한다면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한 부분입니다. 

 

 

현대자동차는 러시아 판매 2위 기업이었다

 

 

현대자동차가 생산을 멈춘 이유는 바로 반도체때문이다라는 표명을 했었는데요. (#) 기업 이미지가 있다보니 뚜렷하게 이야기를 하지 못하는 상황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철수가 아닌 잠정중단을 선언했습니다만 러시아가 우리나라에 가한 제재 보복을 과연 이겨낼 수 있을 것인가가 변수가 될 전망으로 보입니다. 

 

 

러시아는 현대에게 얼마나 중요했나

 

우선 러시아 공장 가동을 중단하면서 생기는 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것을 알기 위해서는 전자공시를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러시아 공장에서는 크레타 쏠라리스 리오를 주로 생산을 했었으며 생산능력은 20만대로써 2020년 말까지만 해도 21만 9천대를 생산하는 등의 활발한 공장 가동을 한바 있습니다. 

 

 

 

즉, 러시아는 유럽의 생산기점 중 하나였으므로 잃어버리게 된다면 유럽시장의 공급망의 일부는 차질을 빚게 되는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가동률 역시 100프로가 넘었습니다. 그만큼 생산하는 차량의 인기도가 높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이 가동률이 줄어들게 되면 다른 국가로 이전하여 생산을 하여야 하는데 설비를 실어나르는 것은 철수를 하는 것과 다름이 없기에 이도저도 못하는 진퇴양난을 겪게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고 정주영 회장은 과거 러시아 시장을 포기하지 말라는 뚝심을 주문하기도 했었고 실제로 러시아의 고급차종브랜드로 거듭났던적이 있었기에 이번 철수결정은 매우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게다가 원유생산량의 급감으로 인해 고유가 시대로 접어들면서 전기차시장으로의 전환이 가속화 될텐데 유럽거점으로써 러시아는 매우 중요한 요충지였음이 틀림이 없습니다.

 

그러나 유럽이나 국내로 자동차를 제작할 수 있는 재고를 전환한다면 단기적으로는 매출에 크나큰 타격이 올것 같진 않습니다. 외부로 자재 반출을 러시아에서 허락을 해줄지가 변수로 적용될 전망입니다. 러시아의 특성상 통상적인 제스처도 비정상으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죠.

 

현대의 처지에서도 기점을 잃어버린다는 것은 그간 투자해왔던 손실액을 만회해야 한다는 부담을 안게 되는 것이므로 현대에게는 장기적으로 숙제가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전망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결론은 단기적으론 별 타격이 없을 것이다

 

결론은 현대차 주가 및 매출에는 단기적으론 커다란 타격이 되지 못한다는 점, 장기적으로 현대차는 러시아 투자액을 회수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점과 재고를 반출하지 못할 경우의 타격도 고려해야 하기에 오래도록 주식을 보유하기에는 다소 애매하다라는 전망이 되겠습니다.

 

 

 

 

현대 기아차 중고차 판매 진출, K카, 렌터카 시장 전망은

정말 만족할만한 소식 하나 나오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지 말라는 중재안이 원래는 2019년에 시효가 마감되었었는데

v4unoffiguide.tistory.com

 

러시아 떠난 세계 대기업 국유화 논란, 과연 어떻게 될것인가

러시아가 이제 북한과 다름없는 독재국가의 면모를 보여주기 위한 단계로 나아간것이 분명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북한이 지난 시간 보여준 개성공단 국유화 논란과 비춰봤을때 매우 비슷한 양

v4unoffiguide.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