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이노엔 공모주 청약 더블주가 성공할 수 있을까

HK이노엔 청약경쟁률 388:1, 순조로운 시작

 

7월 30일 hk이노엔 주주들은 함박웃음을 지었을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오늘 청약 경쟁률 388:1을 기록하며 첫 시작을 아주 순조롭게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비록 중복청약이 안 되는 현실 가운데에서도 더블상승 (일명 따상)이 가능할지에 대해서 이야기가 오고가는 것 같아 오늘은 재무분석과 더불어 전망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HK이노엔은 어떤 회사인가?

 

1) 의약품 제조 및 도매업 그리고 수출입업 음료수 제조 가공 소분판매업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을 아우르는 회사로써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사업을 확대해서 진행하는 회사입니다. 

 

 

2) 특히 의약품 부문에서 많은 성장이 있었으며 국내 30호 신약 케이캡, 인플레이드, 아킨자오와 함께 MSD로부터 백신7종을 제휴하여 매출액이 크게 상승한바 있습니다.

 

3) 건강기능 음료(HB&B)부분에서는 컨디션과 헛개수가 국내 점유율 상위를 차지하며 회사 수익에 이바지 하고 있습니다.

 

HK이노엔 공모주 청약일정과 수요예측과 경쟁률 그리고 의무보유확약

 

수요예측일은 7월 22일부터 26일까지였습니다.

청약일정은 7월 29일부터 30일까지였으니까 이 블로그를 작성하고 있는 동안에 이미 지난 상태입니다.

최종 공모가는 59000원이었습니다.

공모배정은 일반청약자에 3,035,100주 기관에 7,587,750주를 배정하였고 최대 공모가 기준 5969억입니다.

현재 의무보유 확약은 13.49%입니다.

 

hk이노엔 상장직후유통가능물량

 

상장직후 유통가능물량은 28%로 양호한 수준입니다. 공모주에 한해서 가능하니 공모청약자들과 주관사측에서 의무보유확약 물량을 제외한 나머지는 매도하여 차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환매청구권은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투자에 유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hk이노엔 매출현황

 

hk이노엔이 어떤 회사인지 알려면 매출현황을 안 뜯어볼 수가 없습니다. 매출현황을 쭉 살펴보면 총 2가지 사업부문으로 요약해서 살펴볼 수가 있습니다. 

 

전문의약품 사업부문에서 91.9%정도를 내고 있으며 나머지 8.13% 부문을 건강식품에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컨디션과 헛개수는 결론적으로 이 회사에 그냥 부수입정도였던 것입니다.

 

제 생각에는 이게 수익의 전부일 것이라 생각해서 코웃음을 쳤지만 보시는바와 같이 기초수액 부분과 케이캡은 상당히 선전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바로 케이캡의 글로벌 진출 현황을 나타내주는 것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현재 전세계에 걸쳐서 특허신청 및 허가심사를 받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만일 이게 모두 완료가 된다면 매출액은 상당수 늘어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그리고 수액의 매출은 전-당기를 걸쳐서 꾸준하게 내고 있는 실정입니다. 수액 영업이익 비중이 상당하기 때문에 다른 분야에서 매출이 저조하더라도 확연하게 떨어지지 않을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물론 케이캡의 매출 하락은 굉장히 타격이 크겠지요? 

 

hk이노엔 투자리스크는

 

1) 주류산업의 축소 - 주류소비가 활발히 일어나야 하는데 주류산업이 축소가 될 경우 매출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데요, 코로나 19로 인해 음주소비가 떨어질 수가 있어서 일부 매출액에서 하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주 미세한 스크레치수준)

 

 

2) 완제품 의약시장의 경쟁사 난립 - 경쟁사가 많이 난입하여 경쟁이 될만한 의약품을 내어놓는 방식인데 이중 hk이노엔이 누리고 있는 순환기 소화기 항암 부분에서 경쟁이 일어나 수입감소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3) 씨케이엠의 회계정보 불일치 - 이 부분은 회계 부문에서 한쪽 회사가 손실이 일어났을 시 제대로 된 정보를 표시 못할 수도 있다라는 것인데 이 부분은 넘어가도 될 것 같습니다.

 

hk이노엔 전망은

 

1) 수액제 사업부 회사 증설 - 오송부지내 생산시설을 증설하여 점유율 지키기에 매진 예정

 

2) 단순 제네릭 의약품 회사가 아닌 신약개발회사로 탈바꿈 - 대표작 케이캡의 시작으로 신약발굴에 매진 예정

 

3) 컨디션 환(상쾌환)의 출시로 당분간은 경쟁 지속 - 새제품들이 출시가 이루어지나 저마다의 시장개척으로 이어지고 시장점유율에는 영향을 주지 못하는 상황

 

3) 케이캡의 해외출품 및 기술이전 - 나오는 수익으로 연구개발비, 시설증설비용을 충당하여 향후 제약회사의 면모를 갖출 예정

 

hk이노엔 따상가능성은?

 

위의 전망을 미루어 짐작해봤을때 따상은 충분히 가능하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선 케이캡의 선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고 (신약개발리스크가 한동안 없음) 수익만 내면 되는 상황에 있기 때문에 매출부문에서 하락을 기대하기란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리고 컨디션과 상쾌환 헛개수는 주류소비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매출액은 점점 늘어갈 전망인지라 굳이 떨어질 위험요소가 없습니다. 

 

수액 부문에서는 설비를 증설하여 점유율 증대에 나서기 때문에 한동안 매출액은 더욱더 견고히 해나갈 것으로 전망이 되기 때문입니다. 

 

즉, 리스크가 될만한 요소가 딱히 없는 상황이며 상장직후 유통가능 물량 또한 28%로써 따상은 충분히 가능하다 볼 수 있겠습니다.

 

> 2021년 8월 공모주 청약 일정을 알아보자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