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방법과 따상 전망은 (feat. SK바이오사이언스)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일정이 7월 26일과 27일로 다가왔고 많은 분들이 카카오뱅크에 몰려들어 무려 1시간만에 3조라는 어마어마한 금액이 몰리게 되었죠. 

 

현재 공모단가는 39000원에 형성되어 있고 기본 10주를 청약하도록 되어 있으니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증거금이 수수료포함 197000원(한국투자증권 기준)만 있다면 공모주청약에 참여를 할 수 있습니다.

 

금감원에서 실시한 공모주 중복청약 개정효과로 청약 경쟁률은 분산되었지만 그래도 열기는 여전히 진행되어 1783:1의 높은 경쟁률을 보여주고 있는 상태죠. 

 

이러한 뜨거운 관심가운데 주목을 받고 있는 카카오뱅크 공모청약 방법과 따상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증권사 통장을 무조건 만들어야 함

 

아마 이벤트로 26일 이전에 만드신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 증권사 통장을 26일 개설하면 27일에 거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 통장을 개설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며 오른쪽의 링크를 따라가보시면 손쉽게 개설이 가능합니다. 

 

2) 한국투자증권 앱 설치 방법은

 

이 아이콘!

 

한국투자증권이라는 검색어로 플레이스토어 혹은 앱스토어에 검색을 해보면 사진과 같은 아이콘이 등장할텐데 이것을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3) 앱설치 후 메뉴 터치 -> 신용대출 항목으로 이동

 

 

그렇게 이동을 하고 나면 위 스샷처럼 공모주/실권주 청약신청/취소라는 항목이 나오게 되는데 그것을 터치하면 아래의 스샷과 같은 항목이 나옵니다. 

 

공모주/실권주 청약 신청을 터치하세요.

 

 

 

3) 그러면 아래의 스크린샷처럼 청약가능종목 항목이 나오는데 현재는 카카오뱅크가 진행중이므로 아래의 스크린샷처럼 항목이 뜬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카카오뱅크를 당연히 진행할 것이기 때문에 터치를 눌렀습니다. 

 

 

4) 터치를 누르면 개인의 신용점수에 따라 공모주를 신청할 수 있는 양이 나오는데 지금 증권계좌에 예수금이 딱 10주 살돈만 있으므로 45만원대의 결과가 출력되었는데 아마도 금액이 더 있으면 신청가능한 물량이 더 많이 책정되어 출력될 것입니다. 

 

금액이 더 많으면 많을수록 배정받을 수 있는 물량이 늘어나겠죠. 제 생각에는 저는 아마 당첨이 안될 것 같습니다. ㅎㅎ 그냥 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했기 때문에 미리 금액을 준비하지 못했기 때문이죠. 

 

 

5) 청약에 성공하면 아래와 같이 청약결과 조회에 출력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10주를 신청을 했으니 청약 결과가 나오는데로 바로 확인해서 블로그에 결과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뱅크가 만약 39000원대로 시총을 형성한다면 18조가량 될 것으로 판단이 되는데 이는 국내 은행 랭크 3위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 

 

과연 이렇게 될 수 있을지 그리고 긍정적인 의견과 부정적인 의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긍정론

 

카카오뱅크는 인터넷 은행으로써 임대료,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에 속합니다. 참고로 기업에서 비용지출이 많아지면 영업이익이 적어지겠지요. 

 

그리고 카카오에 가입되어 있는 3800만 회원의 수요를 활용하여 적극적인 상품홍보와 잠재적인 예금 수요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한마디로 카카오뱅크가 다른 은행보다 긍정적으로 평가되는 이유는 '쉬운 접근성+많은 고정 이용객 수요가 높다" 라는 점에서 따상에 긍정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2) 부정론

 

카카오뱅크는 인터넷 은행으로써 다른 은행과 콘텐츠가 다르지 않다는 것이 바로 근거가 되는데요, 예를 들어 예-적금과 신용대출, 전-월세대출 등의 콘텐츠는 다른 은행과 다를바가 없고 수익이 이자수익에 한정한 만큼 39000원의 금액은 고평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하나은행은 3조가량 벌고 카카오뱅크는 1200억을 번것이 바로 그 예라할수있습니다. 이런종목은 따상이 어렵다라는 우려가 있다볼수있습니다

 

BNK증권에서는 공모가보다 한창 낮은 24000원을 제시한바 있으며 향후 더 떨어질 수도 있다라는 부정적인 의견을 내어놓은바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부정론을 한마디로 압축해서 이야기 하면 "은행으로써 성장한계가 뚜렷, 이자수익이 그리 높지 않다는 점" 이 되겠습니다. 

 

>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취소하는 방법

 

 

공모주가 따상을 할지 안 할지 공모확약비율로 알아볼수가 있는데 공모확약비율이라고 하는 것은 말그대로 많은 자본을 갖고 있는 기관이 상장이 시작될때 빠질건가 안 빠질건가를 확인할 수 있는 수치를 뜻합니다.

 

하지만 카카오뱅크는 국내 기관 45%가 상장직후 판매하지 않겠다라는 의견을 표명한바 있는데 이렇게 되면 큰 주가 하락은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에서 이야기 한 SK바사는 증권기업들의 의무보유확약이 88.37%나 되었었습니다. 그래서 풀린 뒤에 물량이 풀리면서 엄청난 주가 하락을 예상했었는데요.

 

오히려 7%가 상승하게 되어버렸죠, 이는 SK바사가 백신키트와 연관이 있고 현재 변이바이러스의 확산세가 다시 번지게 되어 반등의 기대감에 이런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향후 공모청약 일정에 대해서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바이젠셀

2) 에이비온

3) 일진하이솔루스

4) 브레인즈컴퍼니

5) 에스앤디

6) 롯데렌탈

7) 아주스틸

8) 한컴라이프케어

9) 디앤디플랫폼리

10) 딥노이드

 

우선 제가 잘 아는 기업인 롯데렌탈도 공모주 일정에 포함이 되어 있는데요, 카카오뱅크를 시작으로 공모주청약에 열심히 도전해볼 계획입니다. 

 

아래의 정보는 8월 공모주 청약 일정을 모아둔 것입니다, 보시고 준비하셔야 하는 것은 바로 자금이겠죠?

 

> 8월 공모주 청약 일정 모아보기

 

 

> 주식 정보 한번에 모아보기

> ETF란 무엇이며 투자하는 방법은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