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용어챌린지] 뱅크런 사태란 무슨 뜻인가?

주식용어를 쉽게 알려주는 챌린지 주식용어 챌린지 시간입니다. 오늘은 최근 일어난 다양한 코인사태에 덧대여 일어난 뱅크런 사태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위키

 

뱅크런 이란 무슨 뜻인가?

 

얼핏 은행이 뛰어간다라는 직역을 할수도 있는데요. 사실 은행이 뛰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은행으로 뛰어가는 것으로 봐야 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은행은 돈을 모아두는 곳입니다. 그러나 정부에서 지급보증을 못해주는 경우나 은행이 지급보증을 못해줄 것에 공포심을 느낀 예금주들이 전부 은행에 있는 돈을 인출하려고 모여드는 현상을 뜻합니다. 

 

 

뱅크런이 발생되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나

 

뱅크런이 발생하면 은행의 돈이 없어지는 것이 1차로 나타나는 현상인데 이 상황은 자금 사정이 괜찮은 다른 은행으로도 번질 수 있어 뱅크런 도미노라는 현상도 나타나는 것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뱅크런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국가재정이 부실한 경우 둘째로 은행 재정이 부실한 경우가 바로 그것이라 할 수 있는데 신용사회에서 믿음이 무너지면 그만큼 큰 타격이 따로 없습니다.

 

우리나라도 1997년 IMF사태때 한번 체험해본적이 있었는데요. 이때는 외국 달러자본이 급격히 빠져나가면서 우리나라 돈의 가치가 급격히 떨어지자 국가재정이 부실한 상황에서 내 돈을 지켜줄 수 없을 것이란 불확신 때문에 발생하였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예금자보호법을 실행하여 5000만원까지는 정부에서 돈을 돌려주는 형태를 취하고 있기에 뱅크런 사태에 대한 공포심은 많이 사라진 상황이지만 최근 잇따라 나타나는 코로나 19 사태와 러시아-우크라이나전쟁 등 알 수 없는 변수가 가득한 상황에서 또 한번 경제위기가 닥치고 있는 이때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경제뉴스에 대한 흐름을 잘 지켜보시는 현명한 태도를 지니고 있는 것이 예방할 수 있는 최선의 방책이 아닐까 싶네요.

 

 

'주식가이드/주식용어챌린지' 카테고리의 글 목록

 

v4unoffiguide.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