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트레이싱이란 그 기술은 어디까지 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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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트레이싱이란 그 기술은 어디까지 왔나

 

 

□ 레이트레이싱이란

 

레이트레이싱은 빛을 추적하는 기술입니다. 우리가 물건을 봤을때 빛이 들어오는데가 있고 그렇지 않은 곳이 있지요. 이런 현상을 그래픽기술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에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빛 반사가 도입이 된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차이점은 매우 커다란 차이점이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그러나 레이트레이싱은 왜 아직 보편화 되지 못했나

 

레이트레이싱이 원래는 존재했었습니다. 하지만 레이트레이싱은 그간 기술력 부족으로 선보이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냐면 수많은 계산식을 도입해 빛을 표현해야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게임을 한다고 가정을 했을때 내가 있는 필드의 모든 오브젝트에 빛의 굴절/반사 계산식을 적용해 움직일 때 CPU는 얼마나 많은 부하를 겪게 될지 고민해보시면 이 기술이 왜 이렇게 늦게 등장했나라는 의문점이 단번에 풀리게 됩니다. 

 

□ 우리가 보고 있는 레이트레이싱은?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레이트레이싱이긴 하지만 반쪽짜리입니다. 모든 사물에서 표현이 되고 있는 것이 아닌 사용자가 있는 지점을 기준으로 표현이 되는 것입니다. 즉, 우리가 다른 무대로 가면 기존에 있었던 곳에서는 빛이 꺼지는 형식으로 되어 있는 것이지요. 이렇게 레이트레이싱을 표현하면 딱 필요한 자원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출처 :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과 빛의 물리학 (ksakosmos.com)

 

그러나 중요한 것은 세밀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는 레데리에서 이러한 내용을 많이 보았는데요. 광원효과가 매우 화려하고 실제와 비슷한 느낌을 주긴 했지만 이는 느낌일뿐, 실체를 파악해보면 반사가 이상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역시 말그대로 따라하기 식으로 표현을 하기 때문에 살짝 틀어진 부분이나 어설픈 부분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좋겠네요~ 

 

하지만 이것을 보면 저는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그래픽 세계가 흘러갈것인지 대략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큰 기대를 갖고 있는 입장이고 빠르게 활성화 되어서 더 좋은 그래픽을 볼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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