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장점과 단점 후기, 깔끔하고 세련되고 좋아졌지만?

행사를 뛰던 도중 어떤 스텝의 노트북을 보게 되었는데 거기에 윈도우 11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평소에 너무 바쁜 와중인지라 윈 11 언젠간 설치해보겠지라고 생각하며 그냥 보류하고 있었는데 막상 사용해보니 세련되고 잘 빠진 인터페이스에 더하여 편의성까지 윈 10에서 넘어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막상 사용해본 결과 윈 10에 익숙해진 탓인지는 모르겠지만 불편한점도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제 관점'에서 어떤 것이 좋았고 어떤 것은 단점인지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윈도우 11 장점
 1-1 아이콘이 예쁘다
 1-2 부드러운 움직임
 1-3 호환성이 좋음
 1-4 터치스크린에 최적화 (태블릿) 
 1-5 분할화면
 1-6 윈도 업데이트 예상시간 알림
 1-7 부활한 윈도 시작음

2. 윈도우 11 단점
 2-1 익숙치 않은 UI, UX
 2-2 작업표시줄에 드래그로 고정이 안됨 

 


윈도우 11 장점 

 

장점 1. 아이콘이 예쁘다 

 

보통 테마를 설치해야만 만족스러운 아이콘을 얻을 수 있었는데 올만에 윈 7에서 벗어난 아이콘 디자인을 볼 수 있어서 감회가 새로왔습니다. 

 

좌) 윈도우 11, 우) 윈도우 10

 

장점 2. 부드러운 움직임

 

윈 10에서는 버벅이던 모습들이 약간씩 보였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윈 10이라는 새로운 도전에는 윈 7의 손아귀로부터 벗어나 태블릿과 데스크톱의 UX가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한다는 압박감이 함께 하였던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제 약 시간이 많이 지나 모바일 환경은 버리고 태블릿과 데스크톱을 주력으로 가닥을 잡은 직후 출시 된 윈 11의 모습은 이를 잘 융합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또한 이용하는 내내 부드러운 움직임을 보여주며 클릭하는 재미마저 줍니다. 

 

 

장점 3. 호환성이 좋음 

 

윈 10에서 호평 받았던 한가지는 바로 높은 호환성이었는데 기존 윈 7을 계승하는 높은 호환성과 터치 환경까지 동시에 구현하였음에도 완성도 높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윈 11이 출시되었을때에도 이 부분은 그대로 계승하였으며 실제로 사용해본 결과 제가 사용하는 모든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었고 무사히 정착할 수 있었습니다.

 

장점 4. 터치스크린에 최적화

 

모바일은 선전하지 못했지만 태블릿 시장에서만큼은 아이패드와 안드로이드 탭 사이에서 나름대로 선전한 결과 윈 11은 마우스보다는 손으로 터치하고 싶은 욕구가 더 많이 일어날 정도로 터치스크린 최적화에 심혈을 기울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터치 제스쳐의 경우 두손가락 한손가락 등 스와이프 하면 출력되는 다양한 위젯들을 보면 윈도우가 이제는 Only 데스크톱에만 친화적이라는 말은 통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장점 5. 분할화면

 

공간을 4개로 분할할 수 있도록 배려한 이러한 UX는 블로그를 쓸때 많은 비교와 참고를 해야 하는 저로써는 매우 고무적인 내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전에는 양옆으로 두개밖에 되지 않았는데 이처럼 윈도 자체적인 기능으로써 지원을 해주는 것으로 바뀌어서 괜찮은 것 같습니다 

 

 

장점 6. 윈도 업데이트 예상시간 알림 

 

보통 시스템 종료를 할 때 업데이트가 얼마나 걸리는지에 대해서 알려주는 턱이 없었는데 이처럼 세심하게 예상시간을 적어두니까 아 6분뒤에 시스템이 꺼지겠구나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니 컴퓨터를 켜두고 잠을 청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장점 7. 드디어 부활한 윈도 시작음

 

기존 윈 10에서는 없앴던 윈도 시작음이 다시 부활했습니다. 또한 길지도 짧지도 않은 몽환스런 느낌의 시작음은 오랜만에 새로운 버전의 윈도를 설치한 설레임도 다시 부활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한번 들어보시죠.

 


 

윈도우 11 단점

 

단점 1. 익숙치 않은 UI와 UX 

 

새롭게 시작하는 것은 좋지만 너무 꽁꽁 감춰둔 것이 문제입니다. 특히 스피커를 선택하는 과정은 나름대로 윈 10이 편안했던 것 같습니다. 다음과 같은 스크린샷을 보시면 비교가 되실텐데요. 제가 바라는 것은 이렇게 스피커 버튼을 눌렀을때 사운드 출력을 바꾸는 것이었는데 윈 11은 제어센터로 들어간뒤 볼륨옆에 있는 화살표를 한번 더 눌러야 변경이 이루어집니다. 

 

좌) 윈도 11 우) 윈도 10

 

단점2. 작업표시줄에 드래그로 고정이 안됨

 

작업표시줄에 보통 아이콘을 끌어내리면 바로 적용이 됐었는데 이번 윈도우 11부터는 적용이 안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콘을 갖다대면 금지표시가 뜨더라고요. 

 

 

 

그래서 할 수 있는 방법은 일단 프로그램을 실행한 뒤 해당 아이콘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면 작업표시줄에 고정이라는 메뉴가 출력되는데 이렇게 하는 방법밖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제가 생각한 윈도 11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위의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단점이랄게 그닥 많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윈도 10에서 충분히 안정성 검사를 마치고 넘어왔기 때문이죠. 윈도 Me에서 실패한 경험이 윈도 2000에 반영이 되었고 그렇게 XP에서 최종으로 완성을 했던 것처럼 

 

윈도 8에서 실패를 맛본 마소가 윈 10에서 안정성을 더했고 윈도 11에서 확고히 했다고 생각한다면 지금의 현재 위치가 어디쯤인지 여러분도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프리미어프로 렌더링 화질 저하, 원인은 해상도

안녕하세요. 요즘 프리미어프로를 배우려는 분이 많습니다. 그러나 편집하는 기술 중 타임라인을 다루고 임포트 익스포트라는 단어가 익숙해질때쯤 생기는 고민은 바로 화질입니다. 내가 지금

v4unoffiguide.tistory.com

 

유튜브 403 오류, 왜 뜨며 문제해결법은?

전세계의 모든 영상 공유 저장소인 유튜브는 구글에서 운영하고 있는 대형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입니다.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다보니 언젠간 서비스장애가 일어나기 마련인데요. 오늘은

v4unoffiguide.tistory.com

 

1호 노트 미니 노트북 태블릿 PC 2 in 1 리뷰 성능보면 과연 구매해도 될까?

쿠팡에서 절찬리에 판매 중인 1호 노트 미니 노트북 태블릿 PC 2 in 1이 있습니다. 이것을 봤을때 내가 사용해도 괜찮은것인지에 대한 의문점이 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 역시 이것을 프리

v4unoffiguide.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