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로노이 공모주 전망과 Kinase 표적치료제의 방향은

 

보로노이 공모주 일정이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요즘 러시아 사건으로 인해서 공모주 혹은 주식 시장으로의 투자에 많이들 소극적이라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위기에 투자하시는 분들 혹은 러시아랑 연관이 없는 투자처를 찾으시는 분들에게는 의약회사 투자도 리스크가 크지만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현재 보로노이 공모취소되었습니다.


보로노이 공모개요는?

1) 청약일 : 3월 21일 ~ 22일

2) 수요예측일 : 3월 14일 ~ 15일

3) 상장일 : 3월 31일

4) 희망공모금액 : 50000~65000원

5) 공모주식수 : 200만주

6) 청약증거금율 : 50%

7) 보로노이 주간사 :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출처 : 38 비상장 종목 커뮤니티

 

보로노이는 어떤 회사인가?

 

 

보로노이는 신약후보물질을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신약후보물질이 개발되는 과정은 해당 링크를 통해서 잘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고요! 어쨌든 위 회사를 여러 포인트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약후보물질과 표적치료제 회사로써의 입지

 

보로노이가 상장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 4건의 기술이전 (해외 3건, 국내 1건) 즉, 2조원이 넘는 매출액을 상회하는 실적을 내었기 때문입니다. 매출현황에 대해서는 아래에 있는 사업매출현황에 대해서 살펴보실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보로노이는 과거 비소세포성폐암과 고형암 분야에서 표적치료제 개발에 힘을 써왔으며 이에 대한 기술이전 4건을 달성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까지 총 179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보로노이가 총 11개의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중 2개는 암의 원인이 유전적으로 나타나있는 것만 규명을 해본 결과 1조 9240억원의 가치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내다보았습니다.

 

또한 암세포의 단백질 관련 연구에 특화 되어 있다보니 하버드 다나파암센터에서도 보로노이가 개발하고 있는 Exon20 파이프라인을 보고 투자를 감행하기도 하였었죠. 표적치료제 분야에서 꽤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 것만은 확실해보입니다. 

 

 

2) 완벽한 신약을 개발하는 것이 아닌 임상초기에 판매하는 특성

 

카이네이스 표적치료제 즉, 550여개의 인산화효소 중 질병의 원인이 되는 고장이 난 효소에만 결합하여 기능을 조절하는 방식의 기술개발을 선호하고 있으며 투자자들을 염두한 수익을 내기 위해 현재 비임상~초기임상 단계에서 기술이전을 실시합니다. 

 

그리고 보로노이 만의 보로노믹스 플랫폼을 가지고 있어 기존억제제는 멀쩡한 단백질까지 공격하는 반면 보로노이가 개발한 표적치료제는 문제가 발생하는 단백질에만 달라붙는 형식으로 억제제 부작용을 낮춘 것입니다.

 

문제가 발생하는 단백질 데이터페이스와 독성이 없는 물질을 약 4000여개 화합물 DB를 보유하고 있으며 글로벌 최대수치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무지막지한 속도로 파이프라인을 늘릴 수 있습니다. 기본 업무는 신약후보물질 발굴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로노이 사업매출 현황에 대해서

 

1) 매출이 현재 발생하고 있지 않다

 

 

현재 보로노이의 증권신고서를 발췌하여 들여다보면 신약개발기업으로써 파이프라인에서 구체적인 수익이 발생하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지적재산권에 대한 권리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봐야 합니다. 

 

4개의 기술이전은 시작에 불과하며 기술이전으로 인한 라이센스 아웃을 통해 수익을 지속적으로 실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FDA 승인 5년 이내에

 

또한 보로노이가 인정받고 있는 암 치료제 4개는 FDA로 승인을 받아서 원개발자가 된 후 라이센스 수출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목표로 삼고 있다고 합니다. 즉, 아무리 짧아도 투자기간이 5년 이상은 바라봐야 한다는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러시아발 보로노이 영향은?

 

우선 FDA승인이라는 이야기를 통해 러시아발 영향을 받지 않는다라는 것이 일단 다행이다라고 생각해볼 수 있고요. 그리고 연구개발 후 실험 후 증명 그리고 임상시험 등등을 거친다는 점에서 수익을 내기까지 다소 오래 걸릴 수도 있다라는 것이 투자자들에게 참고할만한 영역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단기적으로는 수익을 내기가 어려우며 만약 낸다 하더라도 기술이전으로 인한 일시적인 수익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 사업매출현황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듯이 발명자가 되어 라이센스 비용이 지속적으로 입금이 된다면 매출액이 일정수준 발생하여 보로노이의 재정상태를 좋게 만들어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냥 묻어두고 잊고 살겠다 싶으면 투자를 해보셔도 좋으나 단기로 수익을 당기려는 분들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종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므로 보로노이 전망은 5년을 바라보는 투자, 상장초 공모가를 하회할 수도 있겠지만 큰 염려를 하지 말고 그냥 기다리기가 투자 전략 자세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