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어프로 메탈 API란 무엇인가?

 

애플기기를 다루다보면 생소한 용어를 많이 마주하게 됩니다. 그중 일환이라고 부를 수 있는 메탈 GPU라는 항목도 눈에 띄는데요? 참고로 프리미어프로에서는 렌더를 하는 두가지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바로 소프트웨어 렌더러와 GPU 가속 렌더러 이 두가지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영상을 인코딩 할 때 소프트웨어 렌더러를 사용하게 되면 CPU가 모든 작업을 도맡아 하게 되고 GPU 가속 렌더러를 사용하게 되면 GPU 50% CPU 50%씩 절반하여 분담하게 되므로 보다 속도가 빨라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외장그래픽이 장착되어 있을때나 이상적인 부분이며 또한 외장그래픽이 장착되기 위해서는 랩톱에 넓은 공간이 요구될 수 밖에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지금부터는 애플 이야기인데요. 애플에서는 무엇이든 줄이고 작게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애플 메탈 API 로고

 

오늘 이야기 하는 메탈 GPU도 바로 이러한 아이디어에서 채용된 것으로 원래 예전부터 존재해왔었지만 M1의 등장으로 프리미어프로 렌더 속도가 비약적으로 상승했고 자세히 들여다보면 메탈 GPU가 그 한켠에서 열심히 일해왔단 사실을 알수가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 살펴볼 주제는 도대체 메탈 API란 무엇이며 일반 외장 그래픽과 다른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Metal API란 무엇인가?

 

애플이 개발한 그래픽 API로써 IOS 8과 함께 발표된바 있습니다. 애플이 개발할 당시 오픈GL과 오픈CL의 장점을 모두 합하여 만든 것이며 이를 잘 호환시키기 위해서 Swift라는 자체 프로그래밍 언어까지 개발하였습니다. 

 

2. 메탈의 성능은?

 

 

애플이 IOS 8과 함께 발표함과 동시에 맥OS에서도 탑재가 되었는데요. 언리얼엔진과 유니티엔진을 모두 지원하는 형태이며 프리미어프로와 같은 유명 영상 편집프로그램들도 이 GPU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오랜시간 오픈GL과 오픈CL의 아성에 갇혀 갈고닦은 기술력으로 제작해서인지 거의 윈도우와 맞먹는 동등한 렌더 속도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M1으로 넘어오면서 이것이 극대화 되었으니 비록 저전력이지만 오픈GL이나 CL보다 더 높은 렌더속도로 인해 많은 사용시간을 확보하는데 일조하였으며 더불어 그래픽 전문 업체가 사용하는 이유를 확고히 해주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메탈이 등장하기 이전에는 애플이 Open GL 추종자라고 칭할만큼 좋아하였다가 업데이트가 안되자 오래전부터 개발하던 메탈 라이브러리를 탑재한 것은 오픈GL의 명성에 굉장한 타격이 되었을 것입니다.

 

 

3. 메탈이 좋은 이유와 일반 외장그래픽카드와 다른점은

 

 

메탈을 설명해둔 사이트를 보면 전문가스러운 표현과 어려운 내용을 적어둔 것이 눈에 띕니다. 하지만 이해를 하기 쉽도록 아주 간단히 이야기 하자면 기존에는 GPU 그래픽연산 따로 CPU 연산 따로 해왔던 오픈GL이나 CL과는 달리 메탈은 이 두가지를 합쳐서 계산하므로 효율적인 일처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이 다른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다시 말해 병렬처리방식인 GPU(그래픽카드)는 일처리가 CPU보다 빨리 끝나는 경우가 많아 오히려 그래픽카드에서 CPU를 기다리는 일이 보편적인 일상이었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메탈이 등장하면서 GPU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다른 연산작업을 받아서 처리하게 되므로 헛되이 전력을 낭비하지 않게 되었죠. 

 

그리고 오픈 GL이나 CL과는 달리 광범위한 그래픽 하드웨어를 지원하지 않으니 명령어가 광범위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불필요하게 로드되는 데이터가 없단 이야기 입니다. 따라서 미리 나오는 그래픽에 대해서 미리 컴파일 할 수 있으므로 CPU의 부하를 덜어줄 수 있어 저전력 고효율 빠른 렌더속도가 여기서 나오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4. 결론 

 

메탈 API가 나올 것은 이미 예견되어 있었던 사실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2014년 등장 이후 맥북을 제외한 모든 기기에서 이 그래픽카드를 사용해왔으니까요. 이제 성능이 충분히 개선되어 오픈 GL이나 CL에 견줄바가 되니까 세상에 등장한 것 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애플의 행보를 보면 혁신이 없다고 입을 모아 이야기를 하고는 있지만 이 회사가 가지고 있는 기술잠재력과 생각하고 구상하는 로드맵들을 살펴보았을때 차후에는 우리 삶에 깊이 관여하게 되리라는 부분은 확신합니다. 

 

 

에펙 MOV 출력하는 방법은?

에펙을 사용하면 한가지 덕목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데 그것은 바로 MOV를 자유자재로 출력할 수 있는 덕목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MOV는 영상을 누끼를 제거한 후 투명 영상을 제작할

v4unoffiguide.tistory.com

 

라데온 그래픽카드 프리미어 프로 쿠다(CUDA)코어 활성화시키기

요새 그래픽카드가 하나같이 모두 금값이 되어버리는 통에 그나마 성능도 괜찮고 가격도 괜찮은 라데온 RX 6600 XT를 구매해서 사용을 하게 되었습니다. 겉 모습과 화이트 색상의 케이스가 잘 어

v4unoffiguide.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