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데스트 프론티어 v0.8.0 업데이트 미리보기 떴네요!

지난 두달동안 좋은 경험을 주기 위해서 노력해왔다는 파데스트 프론티어팀에게 찬사를 보냅니다. 그 이유는 나름대로 중세시대를 잘 고증한 현실적인 시스템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두달 이후 처음으로 대규모 업데이트를 예고하고 있는 상황인지라 향후 변화 될 파데스트 프론티어의 0.8.0 패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새로운 장식
2. 새로운 튜토리얼 
3. AI(인공지능) 개선
4. 시장 비축 문제 해결 
5. 선호도 정보 개선
6. 삶의 질 정보 개선
7. 밸런싱
8. 버그 수정 및 성능 향상
9. 업데이트 일정 안내

 


 

1. 새로운 장식 [top]

앞서 업데이트를 예고한것처럼 새로운 건물 배치에 대한 패치가 제공된다고 합니다. 안그래도 도시 꾸미기에 대한 제약이 많이 있었던터라 새로운 장식에 목마르던 참이었는데 말이죠. 

 

새로운 업데이트에 포함될 내용 중 핵심은 축제 기둥입니다. 가뜩이나 오락욕구를 채울수 있는 부분은 거의 극장, 술집에 국한되던 참이었는데 장식에서도 해당 욕구를 채울 수 있게 된 부분은 아주 잘 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새로운 튜토리얼 [top]

그간 튜토리얼에서는 처음 플레이 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알기란 매우 어려운 것이었습니다. 저 역시도 해당 블로그에 글을 올릴때 처음에 생각했던 부분과 달라서 개선/수정을 반복하며 글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있는만큼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0.8.0 패치에서는 이런 튜토리얼 가용성을 높이기 위해서 각 정보패널마다 튜토리얼 정보를 개선하겠다는 업데이트 안을 이야기 한바 있습니다. 

 

 

지금도 물음표 버튼을 누르면 정보가 튀어 나오기는 합니다. 하지만 튜토리얼을 전반적으로 손을 본다는 업데이트 내용은 환영할만 합니다. 아쉬운 점은 어떻게 개선하겠다라는 구체적인 방향을 이야기 해준바 없어서 나와봐야 안다는 것이 흠이지만요.. ㅎㅎ

 

 

3. AI(인공지능) 개선 [top]

 

파데스트 프론티어 팀에서는 인공지능 개선에 몇가지 개선 작업을 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0.8.0 패치에 즉각 반영되는 부분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다고 하는군요. 

 

 

우선 가장 시급했던 문제, 도로와 울타리(벽 등) 그리고 건물이 동시에 건설이 될때 건물만 건설하고 일꾼들은 울타리와 도로를 잘 건설하지 않았던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0.8.0 패치에서는 이를 더 빠르게 건설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4. 시장 식량 비축 개선 [top]

인공지능 개선 중 나름대로 큰 부분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는 식료품 비축 개선 패치는 식료품 상인이 집에 비축을 하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는 0.8.0 패치에서 해결했단 소식을 전해주었습니다. 

 

 

 

저도 생각컨데 감시탑도 식료품상인이 식료품을 배달하는 한 곳 중에 하나인데 식량 비축중이라는 항목이 뜨면서 시장배달을 해야 할 부분이 많구나라고 생각해서 시장을 많이 건설했던 기억이 있는데 지금까지 Ai 문제였다니... 씁쓸하군요..

 

5. 선호도 정보 개선[top]

파데스트 프론티어에서 선호도는 건물 업그레이드에 필수 요소 중 하나입니다. 선호도를 올리면 세금이 오르고 집 티어가 올라 외형 변화가 개선됩니다. 그러나 인 게임에서 건물이 왜 버려지게 되는지 정확히 수치로 알 수 없어서 추측만으로 게임을 해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번 패치에서는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는 이유, 주변 건물로부터 받는 자세한 선호도 수치를 알 수 있게 패널개선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건물이 버려지는 이유와 선호도 수치를 어떤 건물과 환경 작용에서 받는 것인지에 대한 부분을 알 수 있게 될 예정인지라 도시 계획시 스마트하게 계획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삶의 질 개선 (건설자 무제한, 그리드 개선, 외양간 소 개선 등)[top]

0.8.0 패치에서도 그간 받아왔던 피드백을 반영할 것이라는 부분을 강조하면서 이야기를 시작하는데요. 그간 필요 일꾼을 조절한 후 게임을 종료한뒤 다시 로드하는 과정에서 초기화 되었던 부분이 이제는 개선되어 기존 설정 그대로 불러와지게끔 고쳐졌다고 합니다. 

 

건물을 설치할때 그리드와 설치될 건물이 너무 눈에 띄지 않는 그런 부분이 있었는데 이번 패치를 통해서 더욱 진하게 개선된 부분입니다. 

 

◆ Flatten Tool 개선이 이루어졌는데요. 그간 일꾼으로 땅을 평평하게 만드는 것 이외에는 지형지물을 변화시킬수 없었는데 이 기능을 강화하는 패치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 헛간은 이제부터 기본적으로 우유를 생산합니다. 착유버튼이 없어집니다. 

◆ 소는 이제부터 번식을 위해 들판의 풀을 뜯게 되는데 작물도 예외는 아니기에 반드시 울타리를 설치해야 합니다. 

 

 

◆ 헛간은 겨울철에 퇴비를 생산하게 됩니다. 생성된 퇴비는 퇴비장으로 이동하게 되겠죠.

◆ 그간 100명으로 한정되어 있었던 건설자가 이제 제한이 풀려 생성에 제한이 없습니다.

 

 

◆ 벽도구의 개선으로 방어시설은 즉시 구축되도록 할 예정이라 합니다. 즉, 울타리나 방어탑은 방어시설의 일환이기에 우선 구축되도록 Ai 부분이 개선된다는 의미죠. 그리고 벽을 다수 선택하여 업그레이드 하는 듯한 스크린샷을 올려두었는데 0.8.0 패치가 많이 기다려집니다.

 

 

 

 

7. 밸런싱 (전투, 외양간 효율, 오락, 행복도 보너스)[top]

 

0.8.0 패치에서 정복자는 개척자, 선구자 난이도에서는 쉽게 관리될 수 있도록 바뀌었고 정복자 난이도에서는 어렵게 바뀌었다고 합니다. 가장 어려운 난이도를 두달동안 신경쓰지 않았던 부분을 이야기 하면서 이번에 개선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는 군요. (사실 저는 스트레스 받기 싫어서 정복자를 하지 않아요..) 

 

 

◆ 소는 이번에 식량생산에 대한 너프를 받았다고 합니다. 그간 소가 하늘로 증발하는 등 다양한 문제가 있던 것을 고쳤으며 여전히 식량 생산에 대한 강력함을 보이지만 그전만큼은 아니라고 하네요. 이것은 패치가 나와봐야 알 것 같습니다.

 

 

◆ 오락 부분에서 요구사항이 조정이 되었고 그 전보다 쉽게 관리 할 수 있도록 개선이 되었는데 극장, 펍, 축제 등을 통해서 쉽게 제공될 수 있도록 바뀌었다고 합니다. 

 

◆ 행복 보너스를 재조정되어 높은 행복을 유지할 경우 전투효율성 작업속도가 향상된다고 합니다. (나는 여태껏 이게 되는지 알았지..)

 

 

 

8. 버그 수정[top]

이번 버그 수정에 대한 소개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겨울철 성능 향상을 위한 스노우 셰이더 개선

2) 건물 UI창을 접으면 게임이 중단되는 문제 개선

3) 병사가 부상을 입고 병영에 주둔 할 경우 부상당한 상태를 계속 유지하는 문제 해결

4) 군인이 비전투로 사망할때 무기를 떨어뜨리지 않는 문제를 해결 (사냥꾼 역시 동일)

5) 건물 재배치 할 경우 원래 건물에서 회전되는 문제 해결 (일률화 건설계획을 방해하던 요인 해결)

6) 작물 밭에 늦게 심은 후 게임 저장하고 로드하면 수확이 되지 않는 문제 해결

7) 양조장에 유흥금지 아이콘이 표시되는 문제를 해결 (양조장 투어가 영구적으로 취소)

8) 토양 혼합 작업 우선순위를 기존보다 높이는 것으로 개선 ( 그전에는 토양 혼합을 우선순위에서 낮게 평가)

9) 교역소에 도착한 여행 상인이 즉시 떠나는 현상을 개선

 

 

9. v0.8.0 업데이트 일정[top]

 

10월 말에는 공개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고 11월에는 정식 출시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미리 0.8.0 버전을 해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공개테스트 버전으로 전환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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