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캠코더 셔터스피드(Shutter Speed)란 무엇인가?

저번 이야기

 

 

소니캠코더 GAIN 이란 무엇인가?

소니캠코더 관련 정보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전 글을 참조하시려면 (#링크)를 클릭하시면 참조해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 정보는 IRIS(조리개)에 대한 정보입니다. 꼭 참고해보시면 좋을

v4unoffiguide.tistory.com

 

 

 

소니 캠코더 셔터스피드란?

 

소니 캠코더에서 셔터스피드의 역할은 피사체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들 것인가 혹은 딜레이가 걸리게 만들 것인가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물론 영상이라는 것은 사진을 1초에 30장을 찍어서 영상으로 제작하는 것이기에 셔터스피드는 꼭 영상을 위한 기술이 아니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셔터스피드는 말 그대로 셔터가 움직이는 속도를 의미하는데요~ 

 

 

셔터가 빠르게 움직이면 움직임이 부드러워지고  
셔터가 느리게 움직이면 움직임이 느려집니다.

 

아래의 사진은 셔터스피드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잘 나타내주는 그림인지라 참고용으로 올려드립니다. 이처럼 셔터스피드는 1/1000 이런식으로 표기를 하는데 오른쪽의 수치가 크면 클수록 셔터가 빠르게 움직이는 것이고 숫자가 작으면 움직임이 느리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출처 : https://blog.daum.net/color0328/352147

 

그리고 셔터가 느리게 움직일 수록 빛을 받아들이는 것도 많아지기 때문에 셔터스피드 수치값이 낮아지면 밝아집니다. 그 이유는 셔터가 느리게 움직이기 때문에 이미지센서가 빛에 노출 되어 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따 이야기 하겠지만 영상 셔터스피드 최적값도 바로 이러한 전제로 정해진 것입니다. 결론을 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셔터스피드가 빠르면 - 움직임이 부드러워지고 밝기가 어두워 진다 
셔터스피드가 느리면 - 움직임이 느려지고 밝기가 밝아진다

 

사진에서는 셔터스피드에 따라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지만 영상은 스토리를 봐야 하기 때문에 셔터스피드를 활용할만한 부분이 많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움직임과 빛 조절 때문입니다. 

 

물론 빛 조절이야 조리개로 한다쳐도 문제는 움직임입니다. 영상은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불편함을 느끼게 하지 않기 위한 최적의 수치값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영상에서 운용하기 좋은 최적의 셔터스피드는?

 

영상에서 운용하기 좋은 최적의 셔터스피드는 몇일까 많이 궁금하셨을 것입니다. 물론 연출의도에 따라 셔터스피드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선 최적의 셔터스피드를 안내드립니다.

 

 

영상에서 최적의 셔터스피드는 - 1/60 

 

이렇게 1/60으로 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형광등 때문입니다. 형광등은 hz 단위로 움직이는데 이 역시 전자의 왕복횟수가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hz(헤르츠)의 단위도 높아진다 보시면 되는데요. 빛의 속도 쯤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셔터가 만일 1/125쯤으로 올라가게 되면 검정줄이 영상에 생기기 시작하는데 이유는 hz보다 카메라가 빛을 잡는 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입니다. 

 

사실 조명도 LED 플리커 Free 제품을 사용하면 깜빡임이 매우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에 카메라에서 셔터스피드를 얼마큼 조정을 한다 해도 아무런 지장이 없는데요. 문제는 가격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어디 촬영 나갈때 그쪽 현장에 있는 조명을 바꾸라고 할 수 없으니 결과적으로 카메라 스트라이프 줄이 생기지 않기 위해서는 1/60 정도로 촬영하시면 안전하게 촬영할 수 있는 셈이지요. 

 

물론 1/60으로 정한 이유는 적정 밝기도 연관이 있습니다. 1/60으로 하게 되면 형광등의 최적 밝기를 충족시킬뿐 아니라 움직임 또한 1/100과 거의 비교해도 차이가 나지 않을만큼 괜찮은 수치값입니다. 

 

그러므로 사진에서도 플리커를 피하기 위해 피사체의 움직임이 많지 않은 이상 1/60~125 사이정도로 촬영을 합니다.

 


셔터스피드는 결론적으로 1/60으로 놓고 찍으면 된다라는 것이 결론인데 왜 이리 길게 이야기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피아노 영상 같은 것을 보시면 피아노를 찍을때 손 모양을 빠르게 연출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시면 잔상이 남는게 보이지요?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n4JD-3-UAzM

 

이 잔상은 셔터스피드로만 연출할 수 있으며 프레임을 줄인다고 연출할 수 있는게 아니므로 이 부분도 참고하셨다가 영상 촬영할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소니 캠코더의 IRIS란 무엇인가?

고급형 소니 캠코더를 가만히 들여다보면 IRIS, Shutter Speed, Gain 이라는 단어가 쓰여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이 단어를 찾아보시는 분은 분명 방송업계에 처음 입문했다던가 혹은 순전히 개인

v4unoffiguide.tistory.com

 

소니캠코더 GAIN 이란 무엇인가?

소니캠코더 관련 정보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전 글을 참조하시려면 (#링크)를 클릭하시면 참조해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 정보는 IRIS(조리개)에 대한 정보입니다. 꼭 참고해보시면 좋을

v4unoffiguide.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