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os 배터리 방전 시 나타나는 현상은?

컴퓨터의 시계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궁금해보신적 없으신가요? 전원이 꺼져도 시계가 움직였던 이유는 바로 CMOS 배터리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그러나 CMOS 배터리는 시계 뿐 아니라 컴퓨터에서 또 다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사실! 

 

 

 

오늘은 CMOS 배터리가 방전이 되었을때 나타나는 현상과 이를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MOS 배터리가 방전이 되었을때 나타나는 현상은 

 

1- CMOS 설정이 저장이 안되므로 자꾸 초기화가 된다.
2- 간혹 일부 보드에서 CMOS 배터리 방전이 되었을때 부팅이 안되는 경우도 있음 (극히 드문 현상)
3- 컴퓨터 시계가 초기화 된다.

CMOS 배터리가 방전되었을때에는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데 왜 이렇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는 캠코더에서도 동일하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소니캠코더의 경우에도 배터리를 끼우지 않고 전원만 끼워도 켜지긴 합니다만 내가 노출값이나 저장위치 등을 설정하여도 배터리가 없이는 설정이 저장 되지 않습니다. 

 

 

위와 같은 전제로 컴퓨터 역시 CMOS 배터리가 설정 저장에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서두에서 언급했듯 시계 역시 흘러가게 해주기도 합니다. 

 

일부 보드에서 CMOS 배터리 방전시 부팅이 안된다고?

 

이것은 제가 과거에 있었던 일인지라 그냥 가능성으로만 넣어둔 것입니다. 실제로 부팅이 되지 않아 배터리를 교체하니까 바로 켜졌습니다. 사실 구조상 별개인데 일부러 방전이 되었다는 것을 알려주려는 듯 묶어둔 기능처럼 보였습니다. 

 

 

실제로 모든 보드에서 CMOS 배터리를 빼고도 부팅이 이루어지나 대신 배터리가 없어서 생기는 현상인 설정 초기화 증상이 나타나므로 F1 키를 누르거나 아무키를 눌러서 부팅 다음 순서로 진행하는 과정이 출력됩니다. 굉장히 거슬리는 부분이지요. 

 

교체하는 방법

 

1) PC본체의 전원을 내리고 PC 본체케이스를 분해한다

 

 

2) 내부에 있는 둥그런 수은전지를 찾는다 

 

3) 걸쇠를 손톱으로 누르거나 1자 드라이버로 눌러 분리한다

 

광고

 

4) 수은전지 모델명을 확인한다 (통상 2032)

 

 

5) 편의점이나 다이소에 가서 동일 모델을 구매한다

6) 장착해서 끼운다.

 

주의사항

C2032모델이 아니라면 작동을 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동일 모델로 구매해서 장착하셔야 합니다. 

 

 


씨모스 배터리 방전 문제는 사실 잘 일어나는 문제는 아닌지라 위와 같이 갑자기 시계가 초기화 되지 않는다면 알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막상 일어나면 대처하기가 무척 쉬우며 초보자들도 쉽게 고칠수 있는 문제입니다. 너무 겁내 하지 마시고 천천히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이소 맥스틸 키보드 내돈내산 찐 후기, 장점과 단점 난 괜찮은데?

다이소 맥스틸 키보드를 구매하시려 고민하신 분에게는 찐 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키보드를 하나만 사용하지 않습니다. 여러개를 동시에 사용하고

v4unoffiguide.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