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2 폰트체 다운로드 그리고 저작권은 어떻게?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의 인기가 한동안 유지되는 가운데 아마도 블로그를 꾸미거나 혹은 디아블로의 찐 팬 분들께서는 폰트까지 사용해보고 싶은 욕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은 디아블로 2 폰트 2종을 알아보고 저작권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1. KODIA

 

일명 코디아라는 폰트체 명을 갖고 있으며 이 명칭 답게 한국어 디아블로 판에 적용이 되어 있는 글꼴입니다. 코디아를 적용하면 다음과 같이 출력이 됩니다. 

 

kodia.ttf
1.98MB

 

 

 

 

 

실제로 블로그에서도 활용하고 있는 폰트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게임과 동일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영문판에서도 디아블로2 전용 폰트가 있는데요. 아래에 이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Diablo 글꼴 (영문판전용)

 

늘 봐왔던 디아블로 2의 고전적인 성격을 갖고 있는 디아블로2 영문폰트체입니다. 영문이기 때문에 한국어로는 별 효용이 없고 영문으로 표기할 경우 아래와 같이 표기가 됩니다. 

 

DIABLO체 영문표기

 

코디아도 비슷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끝 부분에 강조된 획부분이 사라진 듯한 모습을 보여줍니다만 코디아를 통해서 영문표기를 한다고 해도 괜찮습니다. 

 

코디아 영문표기

 

 

3. 저작권 문제 범주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폰트사용 저작권 가이드

 

저작권으로 이용을 해도 되는가에 대한 부분으로 많은 분들이 기준을 잡지 못해 질문을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정확히 블리자드는 비상업적목적으로 허용을 한다라는 취지로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비상업과 상업의 갈래는 어떻게 정해지는가에 대한 질문을 남겨볼 수 있는데요. 상업적인 부분은 내가 이 폰트를 활용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상업적용은 반대의 경우라고 할 수 있죠. 

 

이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폰트를 그림화 시켜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림화를 시켜서 사용하면 2차 저작권을 훼손하지 않는 문제이므로 상관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만일 블로그 글 자체를 KODIA로 쓰게 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다만 블리자드에서는 위와 같은 행위를 '팬심' 이라는 것으로 치부하고 있는 듯 합니다. 실제로 오버워치 글꼴도 의외로 많은 곳에서 이용이 되고 있으며 심지어는 영상에서도 무료 폰트처럼 사용되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NC소프트에서도 블레이드 앤 소울 2의 폰트체를 공개하면서 이에 비슷한 행보를 밟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폰트 자체를 활용하여 게임을 만들거나 이익을 취할 수 있는 직접적인 범주가 아니라면 이용이 가능한 점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저와 같은 경우에는 비상업적인 목적을 달성키 위해 오직 디아블로 콘텐츠에만 위 부분을 사용키로 했고 블로그 본문이 아닌 오직 이미지를 통해서만 사용을 하고 있으니 저작권에 침해되지 않는다는 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